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창문형 에어컨 단점 실사용자들이 꼽은 3가지

by ㉾♪←☜↖㏘ 2022. 7. 5.

창문형 에어컨 인기가 많아지면서 찾는 분들이 많지만 실제 사용자들이 꼽는 창문형 에어컨 단점 몇 가지를 들어보면 구매가 꺼려지게 됩니다. 과연 이러한 단점을 상쇄할 만큼 매력이 있는지 어떠한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대표적인 3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단점 3가지

 

 

 

1. 창문형 에어컨 왜 사지?

먼저 창문형 에어컨을 찾는 니즈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이 마냥 싸서 많이들 구입하시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각자 여러 상황을 따져봤을 때 이만한 게 없다고 생각하셔서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 실외기 설치가 불가능한 방
  • 벽에 구멍을 뚫을수 없는 경우
  • 이사가 잦은 경우

아마 가장 큰 이유는 벽걸이 에어컨이나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하기 어려운 환경일 경우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하실 겁니다. 창문만 있으면 어디든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간편하다는 이유로 창문형 에어컨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더위는 매해 심해지고 열대야로 잠까지 자기 힘들기 때문에 몇 년 동안 잘 사용할 생각을 하면 그렇게 비싸다는 생각이 안들 지도 모릅니다.

 

 

 

2. 소음

아마 가장 많은 분들이 꼽는 단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매해 기술이 발전하면서 초반에 출시된 제품보다 많이 달라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창문형 에어컨 단점 중 대표적인 것은 소음입니다. 일반적으로 에어컨은 실외기와 에어컨 본체가 따로 있지만 창문형 에어컨은 이 2가지가 합해있기 때문에 소음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제품에 따라 저소음 모드에서는 약 40dB이 나오지만 이럴 경우 대부분 시원하지 않을 것 입니다. 바람 세기를 높이고 온도는 낮추면 50~60dB 정도 나오는 제품들이 많고 이 정도 소음이 결코 작은 수준은 아닙니다. 그래서 창문형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먼저 강한 바람과 낮은 온도로 방을 시원하게 한 다음 저소음 모드로 유지하는 방식의 사용을 많이 할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소음이 외부에서도 들리고 최근에는 이웃 간의 소음문제로 번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구매가 많은 만큼 중고거래로 나오는 제품도 많은데 

 

 

 

3. 전력 소모

에어컨처럼 인버터 컴프레서를 장착하고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의 제품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막상 소비전력을 보면 대부분 벽걸이 에어컨과 비슷합니다. 간혹 창문형 에어컨이 더 적게 전기를 먹고 효율적일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에어컨을 추가로 한대 더 설치했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사용하는 만큼 전기요금 역시 무시할 정도는 아닙니다.

 

 

 

4. 설치

창문형 에어컨의 경우 설치나 철거가 자유롭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이는 단점이 되고 합니다. 일반 에어컨을 설치 후 이사 가기 전까지는 그대로 두고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창문형 에어컨은 여름이 끝나면 철거를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창문형 에어컨의 설치가 창문에 하다 보니 완벽하게 들어맞지 않고 외풍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미세먼지나 황사가 유입될 수도 있고 겨울철 찬바람이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가을이 되면 철거했다가 내년 여름에 다시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5. 그래도 창문형 에어컨을 사는 이유는?

이러한 단점들은 유튜브나 여러 매체를 통해 누구나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창문형 에어컨을 구매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이러한 것보다 참기 힘든 것이 더위이기 때문입니다. 낮에 30도가 넘어가는 날씨에 에어컨이 없는 방에서 선풍기에 의지해 있기는 매우 힘듭니다. 요즘처럼 대중교통이나 건물들에 냉방시설이 잘 되어 있는 곳에서 지내다 보면 이는 당연하다고 여겨집니다. 그런데 집에 와서 열대야에 더워서 땀을 뻘뻘 흘리고 잠도 못 잔다면 에어컨 설치부터 알아보게 될 것입니다.

 

 

 

창문형 에어컨 단점 못지않게 장점도 뚜렷한 제품입니다. 자신의 상황과 제품의 장단점을 잘 따져본 뒤에 천천히 결정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중고거래 제품을 구매하면 시중 가격보다 저렴한 구매도 가능하니 다양한 방법을 고려해보시면 가성비 좋게 설치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